횡스크롤 플랫포머 모바일 격투 게임, MSB 개발 일지를 정리했습니다.
프로젝트 개요
팀 구성과 참여내역
2019년, 게임개발동아리 팀원들과 1년동안 개발하였습니다.
기획, 프로그래밍 2명, 아트로 구성된 4인 팀에서, 서버 개발을 담당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 개발 또한 일부 참여하였습니다.
개발 환경
클라이언트 : 유니티
서버 : C# (WPF GUI) + MariaDB
스마일게이트 11기 멤버십 활동
스마일게이트 11기 게임개발 멤버십으로 1년간 활동하며, 프로토타입이던 MSB 게임을 완성시켰습니다.
다른 게임개발 팀원들과 서로의 개발 과정을 발표와 워크샵을 통해 공유하였고,
멘토링을 통해 게임의 방향성을 다듬어 완성 후 알파테스트까지 마무리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MSB 는 3vs3 모바일 게임으로서, 슈퍼피어 방식이나 P2P 방식으로 개발하지 않고,
중앙 서버에서 인증 및 매치메이킹을 담당하며 같은 방 인원들에게 메시지를 릴레이해주고,
데미지에 따른 생존 처리나 아이템 관리 등 일부 로직을 담당하는 서버로 개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서버에서는 ProudNet RPC 를 사용하여 유니티와 서버 간 소켓 레벨의 통신을 구현하였고,
유니티 SDK 에 맞추어 네트워크 모듈을 개발하여 클라이언트 개발자에게 넘겨주는 식으로 개발하였습니다.
구조 시각화
서버 모니터링 및 관리용 GUI 개발